전북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

특구사업안내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

과제개요
지자체명(지역) 전라북도
특구명 친환경자동차규제자유특구
과제명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
주관기관 대흥산업가스㈜
총괄책임자 김성주
참여기관 (책임자) 디앨(윤성상) / 아이오토(오형식) /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유철희) 협력기관 : 타다대우상용차㈜
총수행기간 2020 .01 .01 ~ 2021 .12 .31 (24개월)
참여인원 (명) 참여 예정 연구원 77명 (신규채용 31명 포함)

컨소시업 구성 현황

이동식 LNG 충전소 구축 및
운영실증

대흥산업가스㈜
(주관기관, 중소기업)

고압가스 / 액화석유가스 제조 및 판매허가 충전소설치및운영/ 안전관리
규제특례 활용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 사업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참여기관, 비영리기관)

규제특례를 위한 기술 검토 및 법적
요건 마련, 안전 기준 제시
규제특례 범위 설정 및 가이드 제공

디앨㈜
(참여기관, 중소기업)

초저온저장탱크, 용기, 진공기술 보유 초저온 제품 수출기업
규제특례 적용 초저온 제품 개발
및 인증 / 보급

㈜아이오토
(참여기관, 중소기업)

가스안전관리 모니터링, 알람 시스템 구축 / 안전관리 모니터링 제공
규제특례 실증 사업을 위한 안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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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을 통한 법적 요건 마련
시설 운영을 통한 안전성 / 타당성 검토
제품 개발 및 보급을 통한 시장 확대
안전관리 및 효율 극대화를 위한 고도화 IoT기술 적용

수행체계 및 수행기관

1차년도

계획 수립 및 자료조사

  • 이동식 LNG 충전소 설계 및 구축, 운영
  • 대흥산업가스㈜
  • 충전소 구축 설비 및 장치 개발
  • 디앨㈜
  • 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 ㈜아이오토
  • 안전기준(안) 및 교육 시스템 개발
  • 한국가스안전공사
  • 가스안전연구원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 구축

이동식 LNG 충전소 안전기준(안) 개발

  • 모니터링 시스템 체계 구축
  • 안전교육 훈련 시스템 구축
  • LNG 핵심부품 환경시험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실증

2차년도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 및 평가

  • 충전소 실증 운용 및 평가
  • 대흥산업가스㈜
  • 충전소 운영 관련 보완
  • 디앨㈜
  • 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 ㈜아이오토
  • 평가 DATA 분석 및 교육 시스템 운영
  • 한국가스안전공사
  • 가스안전연구원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 운영

이동식 LNG 충전소 운영 중 보완사항 검토

  • 모니터링 시스템 체계 구축
  • 개발 안전기준 보완사항 검토
  • data 분석을 통한 안전성 검토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 완료 및 기준 개발

목표 및 필요성 (최종목표)

최종목표 LNG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거점형 이동식 LNG 충전소 구축 및 실증
연차목표 1차년도
  • 경제적 성과 : 국내매출 1,250백만원, 수출 240백만원, 신규 고용 창출 12명
  • 기술적 성과 : 특허 2건 출원

이동식 LNG 충전소 설계 및 구축을 통한 실증 차량 LNG 충전 및 공급 환경 조성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관련법규 (안) 마련

2차년도
  • 경제적 성과 : 국내매출 1,600백만원, 수출 3,000백만원, 신규 고용 창출 19명
  • 기술적 성과 : 특허 3건 출원

이동식 LNG 충전소 추가 구축 및 디스펜서 설치를 통한 사업화 추진, 실증을 통한 효율성 확인과 안전성 평가를 진행하여 설치기준, 설비에 대한 기술적 요건을 강화한 충전소 고도화 설계 진행과 법규 제정 및 개정을 위한 관련자료 확보 및 매뉴얼 제작

이동식 LNG 충전소 실증의 목표
  • 적용규제 : 도시가스사업법 내 압축도시가스 (CNG)의 경우 이동식 충전 사업 규정을 두고 있지만, 액화도시가스 (LNG)의 경우 관련 근거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음
  • 특례 : 거점형 이동식 액화도시가스 (LNG) 충전의 안전성, 실효성 등을 실증 할 수 있는 특례적용을 통해 이동식 액화도시가스 (LNG) 충전 사업의 추진 근거 마련

목표 및 필요성 (개발의 필요성)

자동차 중 화물차 미세먼지 배출량 69% 이상

치솟는 유가상승

전기 / 수소차 보급난제

자동차 산업 생태계 위협

경유차 운행제한

클린디젤 정책폐기

환경규제 강화

미세먼지 오염심각

자연 환경 보존을 위한 액화천연가스 차량 보급 확대 필요

친환경 미래 자동차 시대로 가기 위한 Bridge 역할

출처: 국립환경과학연구원-2018

자동차 중 화물차 미세먼지 배출량 69% 이상

  • 전국 LNG 충전소는 단 8개소
    (이 중 2개소는 LNG 라인 폐쇄)
  • 충전소 초기 투자 비용 부담으로 인한 보급 난제
  • 이동식 LNG 충전소 개발

신규 아이템 확보 가능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신규 매출 및 수익 개선

글로벌 시장 진출가능